본문 바로가기
커피 & 티 스토리

산미 없는 커피 원두 고르는 4가지 방법, 구수한 원두 추천

by 홈카페 2022. 10. 8.
반응형

산미 없는 커피 원두 고르는 법 4가지 

커피의 산미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어떤 커피 원두가 좋을까요? 특정 브랜드나 특정 지역의 싱글 원두를 고르기보다 커피의 산미를 이해하고 있으면 어떤 브랜드라도 자신 있게 산미가 적은 커피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커피의 산미를 결정하는 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원산지의 특성도 있고 품종, 로스팅, 추출방법 등 한 가지 이유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커피의 산미를 결정짓는 다양한 이유 중 원산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 지역의 기후와 고도 또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품종과 로스팅이겠죠. 이 모든 것을 고려해서 커피 원두를 사 와도 집에서 어떤 방법으로 내렸는지가 중요하고 브루잉 시간과 분쇄도로도 산미를 내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쉽게 산미 없는 커피 고르는 법 알아볼까요.

 

집에서 내린 커피 한 잔
오늘의 커피

 

산미 없는 커피원두 고르는 법

원산지 확인을 먼저 하세요. 아프리카, 특히 에티오피아와 케냐의 커피를 피해서 사면됩니다. 이곳 토양에서 자란 커피 원두는 산미를 강하게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산미를 즐기는 애호가들에게는 좋은 환경이지만 산미 없는 구수한 맛을 추구한다면 아프리카 원산지를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생산지 고도를 확인하세요. 높은 지역, 즉 고도에서 재배된 커피는 온도가 낮아 커피나무가 서서히 자랍니다. 이 과정에서 풍부한 과일향 풍미와 산미를 갖게 되므로 고지대보다 저지대에서 자란 커피 원두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품종을 확인하세요. 아라비카는 로부스타보다 산미가 강합니다. 싱글 원두 아라비카보다 다양한 커피 원두가 섞인 블렌딩 된 커피 원두가  5가지 커피맛을 고려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블렌딩 커피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로스팅 단계, 레벨을 확인하세요. 생두에는 산미가 없습니다. 로스팅 과정에서 열이 가해져 산미가 나오기 시작하는데 약배전 일 때 산미가 가장 강합니다. 산미를 완전히 피하고 싶다면 어떤 원두이든 강배전, 풍미를 조금 더 살려서 마시고 싶다면 중배 전 이상의 로스팅된 커피를 선택하시면 안전합니다. 

 

커피에서 신맛을 제거하고 마실 수 있는 팁을 소개합니다.

 

산미 없는 구수한 커피 원두

일반적으로 산미 없는 커피로 인기가 있는 것은 콜롬비아 중배전 이상으로 로스팅된 것이나, 과테말라 안티구아 강배전 된 것도 좋습니다. 아프리카 커피를 좋아하신다면 강배전 된 것을 구매하면 산미는 적고 단맛과 구수한 맛이 강하게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콜롬비아 중배전 이상
  • 과테말라 안티구아
  • 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케냐 커피는 강배전 

 

만약 커피원두를 사 왔는데 그래도 산미가 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분쇄도를 가늘게 하고 물의 온도를 높이는 것만으로도 산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최하 90도 이상의 물을 사용하면 산미가 줄어들어요. 

 

다시 강조하지만 특정 브랜드 커피 원두보다 산미의 특성을 이해하면 어떤 회사 커피라도 산미 없는 커피를 고를 수 있는 안목이 생겨요. 이 안목을 통해서 브랜드 특정 상품을 고른다면 평생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