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 티 스토리

불면증에 좋은 차 6가지

by 홈카페 2022. 10. 13.
반응형

긴 하루를 보낸 후 긴장을 풀고 기분 좋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마음이 편안해진 상태에서 잠드는 것, 우리 모두의 소망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좋은 습관이나 식습관으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지만 가끔 원인도 없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험도 있을 거예요. 수세기 동안 천연 수면 요법으로 허브 차들이 사용되어 왔는데요, 저는 불면증이 없는 날도 저녁 먹은 후 스트레스와 불안을 다스리는 차들을 항상 마시는 습관이 있어요. 어쩌면 이런 오랜 습관들 때문에 잠을 푹 자는지도 모르겠네요.

 

저녁에 마셔도 좋고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차들을 몇 가지 소개시켜 드릴게요. 특별히 긴장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날은 자기 전에 이런 차들을 마시며 가볍게 명상하면 더 도움이 되실 거예요.

 

 

불면증에 좋은 차 6가지

1. 목련차

목련 식물의 말린 나무껍질, 새싹 및 줄기로 만든 목련 차는 여러 형태의 전통 의학에서 천연 수면 보조제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차 안에는 호노키올과 마그 놀 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에 진정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 연구에서 호노키올과 마그놀롤이 모두 수면을 유도하고 불면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출산 후 우울증을 겪는 여성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저 카페인 녹차

일반적으로는 녹차에 카페인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녹차 중에서 카페인 함량이 낮거나 없는 것도 있습니다.  녹차에는 건강상 이점이 많이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흥미롭게도 일부 연구에서는 저 카페인 녹차에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감소 및 피로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여기에는 에피 갈로카테킨-3-O-갈레이트(EGCG)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에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낮에는 일반 녹차도 괜찮지만 취침 전에는 카페인 함량이 낮거나 없는 녹차를 추천드립니다.

 

 

 

3. 라벤더 차

라벤더 차는 진정 효과가 있어 저녁때 카페인 걱정 없이 마실 수 있기도 하지만 라벤더가 이완을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벤더 차는 꽃의 새싹을 물에 우려내어 독특한 풍미와 향을 지닌 보라색으로 향도 색감도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라벤더 차는 불면증 뿐만 아니라 불안 증상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4. 발레리안 차

발레리안은 꽃 식물의 하나로 식물의 말린 뿌리는 천연 수면 보조제로 발레리안 차로 제조됩니다. 감마아미노 부티르산(GABA)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이 불안을 줄이고 수면의 질의 개선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5. 패션 플라워 차

메이팝이라고도 하는 패션플라워 추출물은 팅크와 캡슐로 제공되며 허브 보충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패션 플라워를 신선한 상태로 차로 사용해도 좋고 말린 잎을 차로 끓일 수 있습니다. 패션 플라워에는 긴장 및 불안 완화 효과와 불면증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캐모마일 차

진정 효과가 뛰어나 수면을 촉진하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차로 꽃 향기도 뛰어나 캐모마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신경안정 효과도 있어 피로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날 마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자기 전에 따뜻한 차 한 잔만큼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 수 있는 것은 드문 것 같습니다. 차를 마시는 습관은 단순히 불면증을 돕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정신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합니다. 마음에 쉼을 얻고 긍정적 에너지를 얻어 잠자리에 들면 숙면도 취할 수 있고 편안한 마음으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차들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 생활 속에 차 한 잔 마시는 여유를 가져 보세요. 행복한 인생이 별거인가요. 차 한 잔 행복하게 마시는 것이죠. 

반응형

댓글